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 방안을 강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은 고부가가치 재화 창출의 문화콘텐츠산업에 있어 원천 소스로서의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은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적 재료가 되는 문화원형의 한 부분으로서, 문화적 이데올로기가 함축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이 문화콘텐츠산업으로 활용되어 성공한다면 국가이미지 상승 뿐 아니라 문화산업 전반의 활성화에 핵심적인 촉매제 역할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가치를 지녔음에도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편이며, 이마저도 대부분 디지털 기록화 또는 디자인적 요소의 활용으로 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편향적인 연구시각에서 벗어나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을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각적 접근을 통해 ‘고증을 통한 소재 활용’, ‘스토리텔링 활용’, ‘뉴미디어 활용’이라는 세 가지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이라는 한정된 분야에 대한 연구로 그쳤다는 점과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점에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본 연구가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점에 대해서는 큰 의의를 가질 것이라 생각하며 향후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이어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며, 더불어 더 나은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