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 대상자를 위한 보훈정보 안내시스템 디자인 연구

Abstract

현재 한국 사회는 빠른 고령화 추세로 2050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비율이 38.2%에 달하며 세계 최고령 국가가 될 것이라는 연구 분석이 나왔다. 이는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 상승에 따른 보건·영양 개선 등으로 평균수명이 증가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는데 26년이 소요되어질 것으로 예측되어 프랑스,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 보다 빠른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다양한 매체의 접촉으로 셀 수 없이 많은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다. 또한 급속하게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하여 고령자가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정보안내 시스템은 정보 사용자의 특징이 고려되어지지 않고 있어, 사용자 중심에서의 정보안내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다. 우리나라의 정부기관 중 국가보훈처의 국가보훈대상자들은 일찍부터 고령화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여 고령화 사회로 가는 추세임에도 유독 국가보훈대상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의 고령화 현상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 중 대다수가 전쟁세대의 고령자들이다. 이들에게 나라를 위하여 헌신하고 공로로 인한 제도적인 지원 뿐 만 아닌 보훈제도와 관련된 정보안내를 보다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보훈정보 안내시스템은 고령의 국가보훈대상자의 특징을 고려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훈정보를 안내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자는 정보의 주 사용자인 고령의 국가보훈대상자의 특징을 연구하고 보훈정보 안내시스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우리사회의 정보안내 시스템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