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 0

중국 상장기업의 현금배당정책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Title
중국 상장기업의 현금배당정책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Other Titles
An Empirical 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of Cash Dividend Policy of Listed Company in China
Author
장월
Alternative Author(s)
ZHANG YUE
Advisor(s)
유진교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현금배당정책 결정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4년부터 2010년 까지 의 기간에서 중국의 상해증권거래소와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중에서 표본 의 선정방법에 따라 A주 기업 607개를 선정하여 어떤 재무요인이 현금배당정책의 결정 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전체기업 표본을 대상으로 Logit 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현금배당지급여부 결정 요 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 수익성을 대변하는 주당순자산과 자기자본수익률은 배당지급여부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채의존도를 대변하는 부채비율이 현금배당지급여부에 유의적인 부(-)의 영향이 나타나.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배당을 지급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여유현금흐름을 대변하는 주당영업순현금흐름 , 기업규모를 대변하는 주영업무수입 변수는 비유의적으로 나타나 이들 변수들이 현금배당지급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인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그리고 주당현금배당액 종속변수로 하는 한편 여러 재무변수를 설명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익성을 대변하는 변수인 주당순자산과 자기자본수익률이 현금배당정책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당순자산과 자기자본수익률 회귀계수가 배당의 유형과 관계없이 유의한 양(+)의 값을 보임으로써 수익성이 높을수록 많은 배당을 지급한다는 실증적 증거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배당의 잔여이론을 대변하는 부채비율이 부분적으로 배당정책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얻을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CONOMICS & FINANCE(경제금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