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9 0

정악의 장단별 리듬형 연구

Title
정악의 장단별 리듬형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f rhythmic pattern in each jangdan of court music
Author
김성진
Advisor(s)
박인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정악의 선율을 이루는 음들이 어떤 리듬원칙에 의하여 출현하는지를 고찰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정악의 각 악곡들을 20박 장단 · 10박 장단 · 도드리장단 · 길군악장단 · 취타장단 · 타령장단 · 양청장단으로 분류하여, 피리정악· 대금정악· 해금정악의 리듬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정악의 전체적인 리듬형을 살펴보았다. 우선 20박 장단부터 보면 피리정악의 리듬형은 20/4 󰁝 󰁝 ♩♩/󰁝 ♩♩ 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10박자가 두 개 모인 형태라고도 볼 수 있다. 대금정악의 리듬형은 20/4 󰁝 ♩♩󰁝 ♩♩ 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열여섯째 박에 음이 출현하여 피리정악 20박 장단과 같이 앞의 10박자와 뒤의 10박자가 같은 형태는 아니나, 상당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해금정악의 리듬형은 20/4 󰁝 ♩♩ /󰁝 ♩♩ 라고 볼 수 있다. 이 결과는 피리정악의 20박 장단의 리듬형과 동일하다. 따라서 대금을 제외한 피리 · 해금의 리듬형은 일치하며, 대금 또한 열여섯째 박에 음이 출현함이 상이할 뿐 나머지는 피리 · 해금의 리듬형과 일치한다. 이렇게 정악의 20박 장단의 리듬형은 홀수 박에서 음이 출현하고 짝수 박에서 음이 출현하지 않는 구조이다. 그러나 짝수박인 열째 박과 스무 째 박에서는 예외적으로 음이 출현하며, 이는 앞의 첫째 박에서 열째 박과 뒤의 열한째 박에서 스무째 박의 리듬형을 동일하게 볼 수 있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이를 정리하면 20박 장단의 리듬형은 20/4 󰁝 ♩♩/ 󰁝 ♩♩ 로 앞부분 첫째 박에서 열째 박까지 그리고 열한째 박에서 스무째 박까지 반복의 구조를 이룬다. 10박 장단을 살펴보면 피리 · 대금 · 해금정악의 리듬형은 동일하게 10/4 󰁝 ♩󰁝 /󰁝 의 구조로 나타나며, 앞부분 첫째 박에서 다섯째 박까지 그리고 뒷부분 여섯째 박에서 열째 박까지 반복의 구조를 이룬다. 따라서 10박 장단은 5박자가 두 개 모인 형태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장구점‘떵’과 ‘쿵’으로 양분된다고도 볼 수 있으며, ‘떵’과 ‘쿵’이 출현하는 첫째 박과 여섯째 박에서는 항상 음이 출현한다. 그리고 장구 점이 없는 셋째 박과 아홉째 박에서 음이 출현하여, 앞의 첫째 박에서 다섯째 박까지 그리고 뒷부분 여섯째 박에서 열째 박까지가 같은 리듬형을 반복의 구조로 나타내고 있다. 여섯 박 한 장단으로 구성된 도드리장단을 살펴보면 피리정악의 리듬형은 6/4 ♩♩♩󰁝 ♩ 이며, 대금과 해금정악의 리듬형은 6/4 ♩♩♩♩♩♩ 로 나타난다. 피리정악의 다섯째 박을 제외하고 모든 박에서 음이 출현하나, 세부적인 출현비율을 볼 때 첫째 박과 넷째 박에 공통적으로 음이 많이 출현한다. 이렇게 볼 때 도드리장단이‘떵’으로 시작하는 앞의 세 박과‘쿵’으로 시작하는 뒤의 세 박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정리하면 도드리장단의 리듬형은 6/4 ♩♩♩/♩♩♩ 이며, ‘떵’으로 시작하는 앞의 세 박과‘쿵’으로 시작하는 뒤의 세 박으로 나누어진다. 길군악장단의 리듬형은 피리정악의 경우 8/4 ♩♩♩♩ /󰁢 , 대금정악은 8/4 󰁝 , 해금정악은 8/4 󰁝 ♩♩이다. 세 악기의 리듬형은 홀수 박에서는 음이 출현하나, 짝수박의 경우 피리에서 둘째 박과 넷째 박에서 해금은 여덟째 박에서 음이 출현한다. 이를 정리하면 길군악 장단의 리듬형은 8/4 󰁝 이다. 취타장단의 리듬형은 피리 · 대금정악의 경우 12/4 󰁝 이며, 해금정악 리듬형은 12/4 󰁝 ♩♩ 로 나타난다. 세 악기의 리듬형은 일치하지 않으나, 선행연구결과를 검토하여 가야금, 거문고를 합한 다섯 악기의 리듬형을 분석하면 열둘째 박에서 피리 · 대금의 음이 출현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는 동일하다. 이를 정리하면 취타 장단의 리듬형은 12/4 󰁝 ♩♩ 이다. 타령 장단의 리듬형을 살펴보면 피리 · 대금 · 해금정악의 리듬형은 동일하게 12/8 ♩ ♪♩ ♪/♩ ♪♩ ♪ 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구 점 ‘떵’에 해당하는 첫째 박과 ‘쿵’에 해당하는 일곱째 박에서 다른 박보다 음이 많이 출현하기 때문에‘떵’으로 시작하는 앞의 여섯 박과‘쿵’으로 시작하는 뒤의 여섯 박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3박씩 같은 패턴이 네 번 반복되고 있어서 세 박자가 네 개 모인 구조라고도 볼 수 있다. 양청 장단의 리듬형을 살펴보면 피리 · 대금 · 해금정악의 리듬형은 동일하게 4/4 󰁝 ♩♩ 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5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