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가중치 부여 기법 및 농구 경기 평가항목 가중치 결정에의 이용

Abstract

현재 대다수의 프로 농구 리그에서 농구 경기 분석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 는 평가항목은 그 종류가 매우 한정적이어서 보다 다양하고 폭 넓은 시각에서 농구 경기를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농구 경기 분석 결과가 단 순히 항목 별 누적 빈도 및 성공률과 같은 간단한 통계 정보로 주어짐으로 인 해, 선수 혹은 팀 간의 총체적인 비교나 평가 시에 그 우열을 객관적으로 파 악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평가항목의 종류를 늘리고 각 평가 항목별로 그 중요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가중치를 적용하려는 시도가 행해졌 다. 평가항목의 종류를 늘리는 연구에서는 성과가 있었지만, 그 가중치 부여 를 위한 시도에서는 분석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의 부족, 부여된 가중치에 대 한 검증이 결여되는 등의 문제를 드러냈다. 본 논문에서는 농구 경기 분석을 위한 평가항목 가중치 부여 방법을 제안 한다. 기존 평가항목에 비하여 다양한 94개의 평가항목과 한국 프로 농구로부 터 수집된 3시즌 821경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징 가중치 부여(feature weighting) 기법을 사용하여 개별 평가항목이 경기의 승패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수치화하였으며, 이 수치화된 결과를 평가항목 가중치로 부여하였다. 최종적으로 결정된 가중치의 성능 평가를 위하여, 본 방법에 의해 부여된 가 중치를 사용하여 전체 농구 경기 데이터에 대한 승패 분류를 수행해 본 결과, 95.5556%의 높은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가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 하는 방법으로 도출된 가중치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해당 가중치를 사 용한 평가결과에 따른 팀 순위와 국제 선수 평가 그룹의 평가결과에 따른 팀 순위에 대하여 승패에 따른 팀 순위를 기준으로 Spearman's rho 상관계수와 Kendall's tau 상관계수를 구하여 비교한 결과, 본 방법에 의해 부여된 가중 치를 사용한 평가가 국제 선수 평가 그룹의 평가에 비해 더욱 우수하다는 결 론을 내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