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WAN 스토리지 복제 모델 선정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합한 WAN 스토리지 복제 모델 선정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가상 머신의 읽기/쓰기 비율, 네트워크 지연과 네트워크 대역폭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환경을 고려한다. 스토리지의 이주과정을 실험 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각 이주 모델의 이주 완료시간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의 시뮬레이터는 읽기/쓰기 비율 모듈, 읽기/쓰기 순서 모듈, 읽기/쓰기를 요청 모듈, 스토리지 관리 모듈, 읽기/쓰기 작업 수행 모듈, 오버헤드 처리모듈, 데이터 전송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시뮬레이터를 사용해 읽기/쓰기 비율 및 네트워크 변수를 변화해 가며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가상 머신의 상태와 환경에 적합한 이주 모델 선정을 위한 식을 만들었으며, 이주 모델 결정 식이 측정 결과와 유사한 값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