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 0

RDF/S 스토리지 상에서 키워드 검색을 위한 SPARQL 변환기법

Title
RDF/S 스토리지 상에서 키워드 검색을 위한 SPARQL 변환기법
Other Titles
SPARQL Translation Technique for Keyword Search on RDF/S Storage
Author
이동훈
Advisor(s)
이동호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컴퓨터 사용 환경의 확대와 급속한 발전은 개인 사용자, 기업, 기관에서의 방대한 정보의 활용 및 증가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은 정보의 의미적이고 효율적인 정보검색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보 검색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 기존 웹 검색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었던 키워드 검색 기법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XML 저장소, RDF/RDFS/OWL 저장소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RDF 그래프상에서의 키워드 검색의 문제점이 있다. 이는 관련된 키워드를 찾기 위해 모든 그래프를 탐색을 해야 하므로 많인 비용을 요구한다. 본 논문은 향후 시맨틱 웹 검색의 확대 및 활용을 용이하게 하는 온톨로지 저장소, 즉 OWL 트리플 저장소에서의 키워드 검색 기법을 제안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RDF 그래프 구조에서의 효율적인 키워드 검색을 위한 인덱스 및 검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저장된 모든 그래프의 탐색이 없이도 키워드를 포함하는 각 노드를 제안된 인덱스를 통해서 검색하고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통해서 검색된 노드 사이의 최적의 관계를 가지는 노드들의 쌍을 결정한 후에 자동으로 SPARQL 질의로 변환 후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SPARQL 질의 엔진을 제공하는 기존의 온톨로지 저장 시스템에 쉽게 적용 및 확장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1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4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컴퓨터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