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이 국가고시준비 여대생의 우울정도 개선과 신경전달물질 농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12주간 중강도 유산소운동에 따른 우울증세를 나타내는 국가고시준비 여대생의 우울증세 개선 및 신경전달물질 농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 것으로, 운동프로그램은 HRmax 70% 강도로 12주간, 주 3회, 40분씩 유산소운동을 실시하였다. 운동강도는 운동부하검사를 통해 얻어진 HRmax를 기준으로 Karvonen 공식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운동 적응도를 고려하여 6주 운동 후 운동부하검사를 재실시하여 운동강도를 재설정하였다. 또한 우울증세 개선을 확인하기 위하여 BDI test, STAI test를 실시하였으며, 신경전달물질 농도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채혈 후 serum Serotonin, plasma Norepineprin, Dopamine을 각각 분석하였다. 우울자가척도지 검사와 채혈 시기는 각각 사전, 6주 후, 12주 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