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이 국가고시준비 여대생의 우울정도 개선과 신경전달물질 농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erobic Exercise on the Improvement of Depressive Degree and the Changes of Neurotransmitters Concentration in College Women Preparing for the National Examination

본 연구는 12주간 중강도 유산소운동에 따른 우울증세를 나타내는 국가고시준비 여대생의 우울증세 개선 및 신경전달물질 농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 것으로, 운동프로그램은 HRmax 70% 강도로 12주간, 주 3회, 40분씩 유산소운동을 실시하였다. 운동강도는 운동부하검사를 통해 얻어진 HRmax를 기준으로 Karvonen 공식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운동 적응도를 고려하여 6주 운동 후 운동부하검사를 재실시하여 운동강도를 재설정하였다. 또한 우울증세 개선을 확인하기 위하여 BDI test, STAI test를 실시하였으며, 신경전달물질 농도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채혈 후 serum Serotonin, plasma Norepineprin, Dopamine을 각각 분석하였다. 우울자가척도지 검사와 채혈 시기는 각각 사전, 6주 후, 12주 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