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또 보알의 '토론 연극'을 활용한 도덕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도덕적 판단 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아우구스또 보알의 ‘토론 연극’을 활용한 도덕 수업이 아동의 도덕적 판단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워 수행되었다. 가설 Ⅰ. ‘토론 연극’을 활용한 수업 방법(실험반)이 강의 중심 수업 방법(통제반)에 비해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이 유의미하게 변화할 것이다. 가설 Ⅱ. ‘토론 연극’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는 지속적일 것이다. 수업은 웜업 활동 10차시와 초등학교 5학년 도덕 교과서에 제시된 덕목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된 문제 상황극으로 ‘토론 연극’수업 30차시를 진행하였다. ‘토론 연극’수업 전 10차시의 웜업 활동을 진행한 이유는 초등 5학년 아동의 특성상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어색해하는 경우가 많고, 학기 초의 어색함과 긴장감을 빠르게 풀어내어 실제 수업 진행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함이었다. 각 회기별로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과 연계될 수 있는 웜업 활동을 설정하고 ‘토론 연극’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토론 연극’ 수업 후 ‘생각이 자라는 학습지’ 쓰기(학습을 하고 나서의 느낌이나 생각 쓰기) 활동 등 3단계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파주시 소재 H 초등학교 5학년 실험반(1개반), 통제반(1개반)으로 선정하여, 실험반에서는 ‘토론 연극’을 적용한 수업을, 통제반에서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과 통제반에 각각 실험 시작 전과 후 초등학생용 도덕 판단력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 적용 전후에 도덕적 판단력이 얼마나 신장되었는지를 양적 결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때 도덕 판단력 검사지는 실험반, 통제반, 실험 전후 모두 동일하다. 또한, 수업 참여도, 학습 이해도, 학습 흥미도에 관한 실험반 아동들의 설문지와 각 회기마다 실험반 아동들이 작성한 생각이 자라는 학습지를 토대로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해 나타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우구스또 보알의 웜업 활동은 놀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들이 몸과 마음의 긴장감을 풀고 자유로운 몸과 마음을 바탕으로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토론 연극’이 진행되는 매 회 아동들은 연극 상황에서 제시한 가상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그것을 풀어가고자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 보다 도덕 판단력 수준이 높은 친구의 문제 해결 과정을 보고 자신의 도덕 판단력 수준을 높이는 학습 자극을 받게 되었다. 셋째, ‘토론 연극’을 적용한 도덕 수업을 통해 도덕 판단력 수준이 실험 수업 전에 비해 높아진 기회가 되었다. 이는 통제집단의 도덕 판단력 평균 점수가 36.2323에서 37.9516으로 상승한데 반해 실험반의 도덕 판단력 평균 점수는 34.0903에서 42.4677로 상승한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교실 안에서 아동들의 싸움이나 갈등 상황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이해하며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교우 관계 개선으로 협동 학습의 효율성도 높아졌다. 다섯째, 학습에 대한 흥미를 느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동이 많은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이해도가 높아졌다. 본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제안점을 가진다. 첫째, ‘토론 연극’ 수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아동들이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력을 키울 수 있는 연극 놀이 활동의 개발과 적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토론 연극’ 수업의 핵심은 연극 속에서 아동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갈등을 느끼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아동의 수준에 맞는, 아동이 흥미를 느낄 만한 소재의 대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레스트(James R. Rest, 1986)는 토론 처치가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최소 3주에서 최대 12주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 연극’ 수업을 적용한 가장 효과적인 기간이나 회차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좀 더 심도있게 이루어져야 할 연구 과제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