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 0

시각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웹 기반 교육 지도 방안 연구

Title
시각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웹 기반 교육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Web Contents Teaching Plan for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focused on high school students
Author
탁대희
Alternative Author(s)
Tak, Dae hee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인들은 웹 환경 속에서 수 많은 시각이미지를 접하고 있으며, 소설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blog), 이메일(e-mail), 이러닝(e-learning) 등 웹에서의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살고 있다. 현대인의 삶 속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웹은 수많은 웹 콘텐츠(web contents)를 통한 시각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극적으로 이미지가 재생산되는 활동의 장이다. 그 만큼 교육 현장에서는 웹이 교수매체로써 필수적인 교수-학습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웹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시각정보 속에서 소통 능력과 비평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한 미술교육의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시각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웹 기반 교육의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문헌에 기초하여 시각문화 미술교육과 웹 기반 교육을 조사하였다. 첫째,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개념, 배경, 필요성을 선행연구에 토대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시각정보를 맥락적으로 접근하도록 하였고 비평의식을 길러주는 교육적 가치를 살펴 웹 기반 교육에 있어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증명하였다. 둘째, 웹 기반 교육은 방법적인 측면으로 웹 기반 학습의 개념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인터넷 뉴스의 개념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웹 기반 학습은 학습자 중심으로 웹이 활용되는 형태로써 그 개념을 정리하여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방향을 정하였다. 인터넷 뉴스의 개념, 유형을 살피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인터넷 뉴스를 학습하기 위한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두 가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Keller의 ARCS모형과 TAI 협동학습 모형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eller의 동기유발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생활 속 미술을 찾기 위한 흥미를 도출하였다. 또한 TA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시각정보에 대한 학습이 개별학습과 모둠학습에서 병행하여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수업지도안을 통해 학습자는 시각정보를 비평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시각이미지가 재생산 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웹에서 접하는 시각정보를 분석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학습자는 웹의 시각정보를 분석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주변 정보를 학습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는 가상현실에서 이미지를 통한 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다. 최근 시각문화 미술교육이 광고, 간판, 공공미술, 동영상 등 다양한 대중미술을 토대로 연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웹 환경이 일상에 중요하게 자리 잡은 만큼 학교 교육에서도 각종 웹 기반 교육, 미디어교육이 활발하게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 미술 수업시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환경이 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 교육이나 평생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미술교육에 수업 자료로써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3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