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0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t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the Reduction of Aggression Among Elementary School 4th Graders
Author
탁안희
Alternative Author(s)
Tak, An Hee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수준에 맞는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 후 폭력의 개인적 요인인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은 아동의 공격성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은 공격성의 하위영역인 신체적 공격성, 간접적 공격성, 흥분성, 부정성, 언어적 공격성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D초등학교 4학년에게 공격성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공격성 정도가 비슷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4학년 학급을 6주간 매주 1-2회씩 10회기에 걸쳐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아동의 공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Buss& Durkee(1957)가 제작한 공격성 검사(BDHI)를 노안영(1983)이 번안한 것을 4학년 아동들의 언어에 맞게 재수정한 것으로 공격성의 하위 요인인 신체적 공격성, 간접적 공격성, 흥분성, 부정성, 언어적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은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의 초등학생용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인 “작은 힘으로 시작해 봐!”(2009)를 기초로 하여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5), 김광수(2007)의 용서의 심리와 교육 프로그램의 교사용 지침서 및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2007)에서 펴낸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급 상담 프로그램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에 맞게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통제집단의 아동에 비하여 공격성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통제집단의 아동에 비하여 간접적 공격성, 흥분성, 언어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나, 신체적 공격성, 부정성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이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들의 공격성 총점과 간접적 공격성, 흥분성,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학급에서도 실시하여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과 원만한 대안관계 형성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6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7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