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관계

Abstract

유아기는 가정에서 벗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간의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관계망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유아에게 있어 리더십발달은 중요한 발달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리더십 증진 방안의 일환으로 유아 내적변인인 기질과 외적변인인 교사-유아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이를 위해 유아의 사회인구학적변인(성별, 연령)에 따른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관계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관계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 유아리더십에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서울·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3곳과 어린이집 8곳에 다니는 만 3세~ 만 5세 유아 39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도구는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관계에 관한 각각의 선행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성별, 연령)에 따른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관계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유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주도성’과 ‘민감성’, 유아기질의 하위요인인 ‘기분상태’, 교사-유아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감’과 ‘의존’에서 높게 나타났고, 만 5세가 만 3,4세보다 유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사교성’, 유아기질의 하위요인인 ‘적응성’과 ‘반응성’, 교사-유아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감’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리더십과 유아의 기질간의 상관관계에서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유아리더십과 교사-유아관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아리더십과 교사-유아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감’과 ‘의존’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감’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리더십에 미치는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관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리더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기질의 하위요인인 ‘접근회피성’, ‘적응성’, ‘기분상태’와 교사-유아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감’과 ‘갈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유아리더십,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관계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유아리더십 발달에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관계가 중요한 변인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유아리더십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적인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기 위한 기본적 정보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