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통한 수학 학습의 흥미 유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장에서 수학학습에서 흥미 유발이 중요한 이유와 흥미에 관한 이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고 또한 수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3장에서는 미분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4장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미분의 발달에 관한 수학사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출판사별로 조사하고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4장에서 조사한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를 토대로 어떠한 점을 보완할 것인지 제시하여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에 관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직접 작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