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은 숙달목표지향성, 수행-접근목표지향성, 수행-회피목표지향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중학교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학교적응을 도울 수 있는 상담과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성취목표지향성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능력은 상호상관관계가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하고 있는 중학교 1개교를 임의 표집하여 1~3학년 남 녀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WIN 17.0을 사용하여 Pearson상관분석(r),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목표지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들은 학교적응과 정적으로 높은 상관을 보이는 반면, 수행-회피목표지향성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목표지향성과 학교적응의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이 높으면 전반적인 학교적응력도 높고, 수행-회피목표지향성이 높으면 학교적응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들 중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은 숙달목표지향성으로 나타나 학교적응을 보다 더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은 학교적응과 정적으로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이 높으면 학교적응력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 중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설명력이 큰 요인은 정서조절능력으로 나타나 자기통제력보다 학교적응을 보다 더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능력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인 수행-회피목표지향성을 제외한 숙달목표지향성, 수행-접근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능력은 상호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숙달목표지향성과 정서조절능력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능력의 상호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과 상담에 시사점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연구대상 표집의 한계와 다양한 배경요인별 영향력의 차이 분석의 부재로 인하여 일반화가 어려운 점, 보다 더 신뢰도가 높은 연구결과를 위한 질적 연구를 병행하지 못한 점, 다각적이고 객관적인 학교적응의 결과를 반영하지 못한 점을 제한점으로 제시했으며, 조금 더 다양한 정의적 영역의 변인을 포함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주요어 :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능력, 학교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