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주는 영향

Abstract

통합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의미를 교육현장에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 문화․ 예술분야의 통합성을 강조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법이다. 통합문화예술교육은 예술적 감수성을 통해 일상적인 것에서 서로의 다름을 인식하고 그 안에서 조화로움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기표현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대상은 성북구에 소재한 S 유치원과 D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6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S 유치원’에 재원 중인 21명의 유아를 실험집단으로 ‘D 유치원’에 재원 중인 18명의 유아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 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처치기간은 2011년 11월 3일~ 2011년 12월 16일까지 총 7주간이며, 실험집단에 1회 60분씩 10회의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하였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와 윤치연(2008)의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 검사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점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 하위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에서 더 높은 평균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사회성 하위요소인 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에서 더 높은 평균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내리면,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은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