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0

A Study of Neurofeedback and its Application to Psychotherapy : Focused on ADHD

Title
A Study of Neurofeedback and its Application to Psychotherapy : Focused on ADHD
Author
조윤정
Advisor(s)
조한익 교수님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ADHD아동들의 집중력과 자기관리에 효과적이며 통제상황에서의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실험결과들이 나타나 있다. 최근의 ADHD아동에 관한 연구는 중추신경의 각성수준(CSN), QEEG, 그리고 EEG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로 인하여 다양한 하위성향을 가진 ADHD환자들에 대한 EEG패턴들을 찾을 수 있었다. ADHD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은 일반인이 비해 인지검사를 하였을 때 비규칙적인 뇌파를 보이고 있다. 뉴로피드백은 이러한 불규칙한 뇌파를 규칙적으로 바꾸어 좀 더 빠른 반응속도를 나타낼 수 있게 해주는 훈련이다. 한국에 많은 심리학자들은 뉴로피드백이 여러 심리질환을 치료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고, 한국에서도 뉴로피드백에 관한 학문적 연구가 점점 증가되어가고 있다. 이에 향후 한국의 심리학자들과 뉴로피드백 전문가들이 좀 더 기술적 부분의 발전과 다양한 분야에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6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8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