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서울시 정체성 제고를 위한 그래픽 티셔츠의 시각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Title
서울시 정체성 제고를 위한 그래픽 티셔츠의 시각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xpressing of Graphic T-shirt Visual Elements for Enhancing Seoul identity
Author
정나리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광산업은 21세기 신 성장 동력으로 고용창출, 국가 및 지역이미지 제고, 외화획득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망산업이다. 2011년 기준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11.3%가 증가한 9,795명으로 그들이 지출한 금액은 $12,247이며 그 중 쇼핑이 차지하는 금액은 $31억으로 37%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관광산업에서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큼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요관광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관광 기념품의 실정은 양적/질적 측면에서 매우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관광 기념품은 지역의 문화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이며 외국인들에게 지역의 고유문화를 알리는 직접 매개의 가치를 지니는 심벌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그 중에서도 그래픽 티셔츠는 가장 클래식한 아이템으로 개인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게 하고, 동시에 그래픽이 지니고 있는 내용과 의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등 관광 선진 도시의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주요 관광지인 명동, 동대문, 고궁, N타워, 인사동의 관광 기념품 현황을 고찰하여 국내 관광 기념품 산업에 시사점을 1) 서울 도시 이미지 제고, 2) 랜드마크 특징 부곽, 3) 디자인 방법의 다양화, 4) 구매 대상의 다양화 등으로 도출함과 동시에 관광 기념품 티셔츠 개발에 대한 전략을 연구하여 실질적인 그래픽 티셔츠 디자인의 결과물을 제시해 봄으로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이고 실효성 있는 문화 관광 기념품 활성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며, 중 장기적으로는 문화 관광 기념품을 통한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3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