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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터치스크린 제스처의 유희적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Title
모바일 터치스크린 제스처의 유희적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 Interface Design to Improve Infortainment Gesture Interaction in the Mobile Touchscreen; Focus on the e-Magazine of Tablet PC
Author
김진형
Alternative Author(s)
Kim Jin Hyung
Advisor(s)
김헌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터치스크린의 발전과 모바일의 대중화로 터치스크린을 언제 어디에서 다양한 모양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터치스크린 기기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확대되는 추이에 따라 입력 장치의 변화와 태블릿 PC 콘텐츠 시장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제한된 키패드의 한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스처 입력 방식과 센서 기술을 통해 직접 조작하여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하지 않아도 인터랙티브를 달성할 수 있게 되면서, 이를 활용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와 유희적 만족 기준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사용자는 이러한 터치스크린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본연의 목적을 수행하는 기능적 인터랙션과 비기능적 인터랙션을 경험하며, 상호작용 디자인을 통해서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용자가 인지하여 오류를 줄여주는 기능 외에 사용자의 감성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까지 필요하다. 특히 태블릿 PC는 고해상도, 대화면의 기기 특성상 교육, 엔터테인먼트 목적의 콘텐츠가 활성화되면서 제스처 입력 및 센서를 이용한 유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익숙지 않은 인터페이스에서는 입력 제스처 활용에 혼란이 있기도 하는 등 제스처 상호작용 디자인의 표준과 방향성에 대한 인터페이스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연구의 필요성에 의하여 태블릿 PC에서 유희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e-매거진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제스처 상호작용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유희적 정보표현요소에 기준한 사례 연구, 도출된 유희적 상호작용 요소에 대한 유희성과 기능성 만족도를 평가하여 유희적 상호작용 향상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유희성은 HCI에서 유희적 속성을 가진 GUI 디자인 연구로서, 시각적 유희성으로 규정한다. 이를 위하여, 제스처 상호작용의 개념, 태블릿 PC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e-매거진의 구성 및 기능 속성, 상호작용에서 유희성에 대한 이해와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요인 등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접근과 온라인 정보 검색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e-매거진 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 디자인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또한, e-매거진의 상호작용 디자인에 집중된 연구를 통하여 유희적 상호작용 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들을 유희적 상호작용 향상방안을 제안하는 기초 자료로 접목하였다. 사례 연구에서는 e-매거진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 과업과 인터랙션 과정,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요인에 따른 정보표현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로써 9가지 유희적 상호작용 요소가 도출되었고, 사용자 목적에 대한 각 사례들의 상호작용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실증 분석의 한 방향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출된 요소들을 유희 속성과 기능 속성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하였다. e-매거진의 유희적 상호작용 향상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설문을 분석한 결과, 유희, 기능만족지수가 상승모형을 나타냈으며, 경험적 재미 요인으로 갈수록 반드시 만족도가 높은 것은 아니었으나, 대체적으로 경험적 재미를 주거나 직조작 요소일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상호작용적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유희성과 기능성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상호작용 디자인을 위해서는, 첫째, 사용자 목적에 따라 유희적 상호작용 요소가 달라야 하며, 둘째, 상대적으로 높은 속성과의 조합을 통해 보완해야하고, 셋째,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요인이 골고루 분포되어야 하며, 넷째, 직조작 요소일수록 상호작용에 관여되는 영역이 중복돼야하고, 다섯째, 상호작용 요소의 역할에 따라 만족도 향상 방향이 달라야함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모바일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서 제스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에서 유희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요소가 사용자의 감성과 인지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모바일 터치스크린 제스처의 유희적 상호작용 향상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추후 제스처 상호작용에 관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초 연구로 활용됨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3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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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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