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1 0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토론 루브릭에 관한 연구

Title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토론 루브릭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bate Rubrics for Extension of Critical Thinking
Author
정자영
Alternative Author(s)
Jeong, Ja Yeong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국어교육의 핵심 목표인 비판적 사고의 본질과 구조를 체계화 하고, 토론이라는 통합적 언어 활동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시키고 실질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토론 루브릭을 개발하고 실행 연구 과정을 통해 그 효과를 기술함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과 토론 능력을 실질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과 평가 체계가 부족한 상황에서, 공정한 기회가 부여되는 토론 교수․ 학습의 장을 통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힘과 합당하면서 올바른 판단과 실천을 하도록 돕기 위한 토론 루브릭을 구안하고 실행한 연구자의 교육적 경험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로써 비판적 사고의 개념 및 요인을 추출하여 구조화하였다. 추상적이고 다층적이며 복합적인 사고의 본질을 분석․ 기술함은 제한적이겠지만,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문헌 고찰과 관련된 행위를 관찰․ 분석하고 조작적으로 정의 내림을 통해 이러한 능력의 본질에 점차 다가갈 수 있고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적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대상이나 문제에 대해 합당한 믿음이나 행동을 갖기 위해, 맥락에 대한 명료한 개념화를 바탕으로 합당한 기준에 바탕해 문제를 분석․ 추론하고 종합․ 판단하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에서 합당함을 추구하고 타당한 근거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탐색하며 성찰하는 자세로써 임하는 사고 능력 및 성향이다. 비판적 사고는 사고 기능과 성향이 통합적으로 작동되어야만 온전히 실현되는 능력이며 하나의 체계로서 구조적임을 기술하였다. 토론은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사고 작용과 언어 활동으로 실현되는 것이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목적으로 제한된 범위에서 토론 활동의 구성과 핵심 범주에 대해 분석하였고, 평가 항목을 체계화 하였다. 통합적이며 총체적인 특질을 지니는 토론 활동과 비판적 사고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 토론 루브릭은 비판적 사고 요인 및 토론 활동의 핵심을 반영하여 실제 토론 진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하위 요인으로써 체계화하여 실질적이며 공정한 토론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토론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학습자에게 일련의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을 촉진․ 신장시킬 수 있는 토론 루브릭을 구안하였다. 사고력 계발 지침과 문항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재까지 고차적 사고력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엄정한 평가 방법은 마련되지 못했으며, 학습자의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직접 수행한 결과물을 통해 판단하는 방법이 가장 유효하다. 이러한 고차적인 사고력을 보다 정밀하게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고의 영역과 요인 및 수준을 상세하고도 구체적으로 기술한 루브릭은 매우 실질적이며 유의미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도구이다. 본 연구는 실행 연구 방법으로써 토론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 신장시키기 위한 질적 기준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 루브릭을 적용한 제 1․ 2차 토론 수업을 실행하였고 관찰․ 분석한 내용과 연구자의 경험을 기술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력을 명징하게 객관화하여 평가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였고, 토론 루브릭이 적용된 토론 활동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8개 학급에서만 적용된 것이므로 일반화가 이루어진 프로그램은 아니다. 또한 제반 언어 능력 및 사고력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토론 루브릭을 설계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해 토론 전반을 이끄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토론 활동을 아우르며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력의 질적 수준을 실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