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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와 홍정택의 수궁가 비교 연구

Title
김연수와 홍정택의 수궁가 비교 연구
Author
김선미
Advisor(s)
변성금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고에서는 김연수와 홍정택의 수궁가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각 창자의 사승 관계 및 국악활동과 결부시켜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 김연수 창 판소리 다섯바탕 수궁가」 (신나라, 2007)와 첨부 사설집, 홍정택의 기록용 음반과  수궁 가 홍정택 판소리 연구집 을 살펴보았다.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궁가 전 바탕 중 사설이 상이(相異)한 대목은 ‘별주부 모친 당부 대목’ 과 ‘별주부 부인 당부 대목’으로 김연수는 군신의 의(儀)를, 홍정택은 모자·부부 지간의 정(情)을 중요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목별 장단을 살펴보았다. ‘별주부 모친 당부 대목’은 두 창자 모두 진 양 장단을, ‘별주부 부인 당부 대목’은 김연수가 중모리, 홍정택이 중중모리를 사 용하였다. 장단의 수와 음절 수는 홍정택이 더 많았으나, 전체 장단 수를 고려할 때 한 장단에 붙는 음절의 수는 김연수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붙임새는 대마디대장단·엇붙임·잉어걸이·완자걸이가 사용되었다. 김연수 는 이를 다양하게 사용하였으며, 홍정택은 대마디대장단의 비중을 높고 있었다. 넷째, 출현음 및 음역과 구성음별 중요도, ‘시’ 음의 출현여부를 살펴보았다. 출현음은 김연수가 홍정택보다 많게 나타났지만, 홍정택은 보다 높은 음역대의 음들로 곡을 구성하였다. 구성음별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김연수는 레′의 중요도 가, 홍정택은 라·도′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시’의 출현 여부와 관련된다. ‘시’가 출현한 장단 비율은 홍정택이 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동일사설 부분의 선율을 비교한 결과, 동일한 사설은 선율의 구조가 유사하고, 동일한 내용이나 표현이 다른 사설은 선율의 구조에 차이점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창자의 활동 내용과 음악적 특징이 부합되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학 (漢學) 및 신재효본의 영향을 받은 김연수는 유교적 이념을 강조하는 사설을 구상하여, 이에 맞게 ‘시’ 음의 출현을 줄이고, 다양한 붙임새를 사용하여 음악적 재미를 더하였 다. 한편 홍정택은 창극 활동 및 이기권의 영향을 받아 모자·부부지간의 정(情)을 강조 하고, 이에 따라 애절한 느낌의 ‘시’ 음 사용과 대마디대장단의 출현 비율을 높였다. 본 연구는 김연수와 홍정택의 수궁가 중 별주부 모친·부인 당부 대목’은 사설 및 음악적 양식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징을 고찰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 결과 각 창자가 지향하는 점과 음악적 내용이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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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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