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유해 어플리케이션 차단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오픈 플랫폼으로써 스마트 디바이스인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패드 등과 같은 단말에 탑재되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개발환경이 모두 개발자에게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 개발환경과 비교하여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인터넷 및 마켓이라는 공간에서 배포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반면에 악성코드 및 유해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유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들이 아무런 검증 없이 쉽게 받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유해 어플리케이션의 피해를 취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플랫폼 하부 시스템부터 응용 프로그램까지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로그를 획득 및 분석하여 유해 어플리케이션을 탐지하는 차단 방법의 대해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유해 어플리케이션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 마켓에서 사용하고 있는 검증방법에 상관없이 모든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적용시킬 수 있는 단일화의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