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의 패딩 재킷 연구

Abstract

근래에 이르러 지구 온난화의 여파로 겨울철의 혹한이 더 심해지는 기후의 변화와 더불어 20대 여성들의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패딩 재킷의 착용이 늘어나고 있어 패딩 재킷의 두께에 따른 맞음새가 높은 패딩 재킷 패턴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패딩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여성 캐주얼브랜드의 패딩 재킷의 생산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20대 표준체형 여성의 패딩 재킷 기본패턴을 개발하며, 패딩의 두께에 따른 패딩 재킷의 패턴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캐주얼브랜드 13개 업체의 패딩 재킷 생산현황을 조사하였으며, 20대 표준체형 여성을 대상으로‘제 6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자료에 해당하는 피험자를 선정하여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패딩 재킷 패턴 2종류와 선행연구에 제시된 1종류를 포함하여 총 3종류로 3oz몸판과 2oz소매의 패딩 재킷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패딩 재킷의 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3oz의 패딩 재킷 기본패턴으로 개발하였고 이어서 2oz몸판과 2oz소매, 4oz몸판과 3oz소매의 패딩 두께에 따른 적정 여유분을 연구하여 두께에 따른 패딩 재킷 패턴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T-test와 평균을 중심으로 구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캐주얼브랜드의 패딩 재킷 생산현황 조사 결과 패딩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브랜드의 유형은 영캐주얼브랜드 69.3%, 캐릭터캐주얼브랜드 30.7%로 나타났다. 겨울 재킷 아이템 중 패딩 재킷의 생산비율을 조사한 결과, 우븐 재킷 53.4%, 패딩 재킷 25.3%, 가죽 재킷 12.6%, 기타 재킷 8.7%로 조사되어 전체 겨울 재킷 아이템 중 패딩 재킷이 차지하는 생산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딩 충전재는 폴리에스테르 솜이 50.8%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은 스탠드칼라에 암홀 프린세스라인의 패딩 재킷을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딩 재킷의 두께는 패딩의 무게가 2oz부터 4oz까지 다양하게 생산되나 5oz이상은 둔탁해 보여 오리털과 같은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브랜드별로 패딩 두께가 3oz에서 1oz씩 작아질 때는 2cm~3cm씩의 여유분을 작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oz씩 커질 때는 2cm~4cm씩의 여유분을 크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딩 재킷의 가로 방향 스티치를 많이 하는 이유는 디자인적인 측면과 다운의 경우 충전재의 무게 때문에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2. 3oz몸판과 2oz소매 패딩 재킷 기본패턴 설계방법으로는 먼저 패턴 제도에 필요한 인체 치수 항목으로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엉덩이옆길이를 설정하였다. 가슴둘레는 앞길 B/4+3cm, 뒷길 B/4+3.5cm으로 설정하였고, 허리둘레는 앞길 W/4+3.1cm, 뒷길 W/4+1.9cm로 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앞길 H/4+3.3cm, 뒷길 H/4+2.8cm이며 앞길의 암홀 프린세스라인은 허리에서 다트량을 3cm, 사이드다트는 1.5cm를 설정하였다. 뒷길의 암홀 프린세스라인은 허리에서 다트량 2.6cm를 설정하여 슬림한 효과를 주었다. 재킷길이는 패턴 치수 62cm로 하였을 때 패딩 완성치수가 61.2cm로 되어 이는 4개의 스티치선 때문에 길이가 0.8cm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패딩 완성치수가 62cm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패턴 치수를 62.8cm로 설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소매길이도 패턴 치수 63cm에서 패딩 완성치수가 0.8cm 줄어들었으므로 4개의 스티치선을 박을 경우엔 패딩 완성치수가 63cm가 되기 위해서는 패턴 치수를 63.8cm로 설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3oz의 패딩 재킷의 패턴에서 길이 설정은 패딩 완성치수에 스티치개수 × 0.2cm의 길이를 보충하여 설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스탠드칼라의 뒤중심 높이는 8cm, 앞중심 높이는 7.5cm로 설정하였다. 3. 2oz몸판과 2oz소매의 패딩 재킷 설계법은 몸판의 패딩 두께가 1oz적어진 패딩 재킷이므로 가슴둘레는 앞길 B/4+2.5cm, 뒷길 B/4+3cm로 하였고, 허리둘레는 앞길 W/4+2.6cm, 뒷길 W/4+1.5cm로 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앞길 H/4+2.8cm, 뒷길 H/4+3m이며 엉덩이옆길이는 19cm로 하였다. 3oz몸판과 2oz소매의 기본패턴과 비교하면 몸판의 패딩의 두께가 1oz 작아졌으므로 가슴둘레는 2cm, 허리둘레는 2.4cm, 엉덩이둘레는 2cm줄여 설정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앞길의 암홀프린세스라인의 허리부분 다트량은 3.3cm이며 뒷면의 다트량은 2.6cm로 하였다. 소매길이는 3oz패딩의 기본패턴 치수 63.8cm로 제작하였을 때 패딩 완성치수가 63.4cm로 나왔으므로 패딩 완성치수가 63cm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패턴 치수를 0.4cm줄여 63.4cm로 하였다. 재킷길이도 패딩 완성치수 62cm가 되기 위해 패턴 치수를 62.4cm로 하였다. 즉 2oz 패딩 재킷의 패턴 길이 설정은 패딩 완성치수에 스티치개수 × 0.1cm의 길이를 보충하여 설정 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4. 4oz몸판과 3oz소매의 패딩 재킷 설계법은 가슴둘레는 앞길 B/4+4cm, 뒷길 B/4+4cm로 하였고 허리둘레는 앞길 W/4+4.1cm, 뒷길 W/4+2.5cm로 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앞길 H/4+4.3cm, 뒷길 H/4+4m로 하고 엉덩이옆길이는 19cm로 하였다. 3oz몸판과 2oz소매의 기본패턴과 비교하면 몸판의 패딩의 두께가 1oz커지므로 가슴둘레는 3cm, 허리둘레는3cm, 엉덩이둘레는 5cm크게 설정하였다. 앞길의 암홀 프린세스라인의 허리부분 다트량은 3cm이며 뒷길의 다트량은 3.6cm로 하였다. 소매길이는 3oz의 기본패턴 치수 63.8cm로 제작하였을 때 패딩 완성치수가 62.6cm로 나와 패딩 완성치수가 63cm가 되로록 하기 위해서는 패턴 치수를 1.2.cm 크게 하여 64.2cm로 수정하였다. 재킷길이도 패딩 완성치수 62cm가 되도록 하기 위해 패턴 치수를 64.2cm로 하였다. 즉 4oz 패딩 재킷의 패턴 길이 설정은 패딩 완성치수에 스티치개수 × 0.3cm의 길이를 보충하여 설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제조업체에게는 의복 생산 시 패딩 두께에 따른 패딩 재킷 패턴을 제공함으로써, 패딩 재킷의 디자인과 패턴 제작 및 생산 시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패딩 두께에 따른 여유분을 미리 추정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선호와 체형에 적합한 의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대 표준체형의 여성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여성복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에서는 겉감뿐만 아니라 패딩 두께에 따른 안감의 여유분 차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