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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Title
고등학교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Other Titles
An Analysis of Level-based English Classes of Korean High Schools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Author
김선홍
Alternative Author(s)
Kim, Sun-hong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고등학교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김 선 홍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일반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현황과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및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고 수준별 수업의 현실적 비판점을 찾아 향후 수준별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소재 D 여자고등학교 3학년 학생 390명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8개월 동안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한 8개 학급 (인문과정, 280명)과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지 않은 4개 학급 (자연과정, 120명)의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영어 성적 변화를 분석하여 수준별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분석하였고, 수준별 수업에 임하는 학생 (인문과정 280명)과 교사 (9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병행하면서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 집단 (인문사회과정)과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자연이공과정) 사이에서 학업성취도의 차이는 크게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2011년 3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실시한 4차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기초로 한 것이다. 둘째, 영어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태도와 효과 인식에 미친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학생들의 수준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상위권의 학생들 (55%)의 경우 과반수가 수준별 수업이 학업 태도와 학습 효과에 비교적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응답하였고 수준별 수업에 대한 만족도도 비교적 높았으나 중·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수준별 수업이 학업 태도나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준다고 대답하지 않았다. 오히려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준별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높은 수준의 학생일수록 영어 수준별 수업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수준별 수업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하여 알아본 결과 수준별 이동 수업을 선호하는 주된 이유는, 학급별 수준에 맞춘 개별화된 수업이 용이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하’ 수준의 학급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경우에는 수준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졌으며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같이 모여 있을 경우 학업태도와 수업 분위기가 더욱 나빠진다고 응답하기도 하였다. 넷째, 전국의 77.2%의 중, 고등학교가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수준별 수업이 확대되어 뿌리내리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2009년 12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발표) 수준별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수준별 평가를 통해 평가하지 않았고, 수준별 평가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반대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준별 수업을 위한 학습 자료를 제작하거나 학급의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자료를 제작할 때도 명확한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적 기준이 없어 교사의 현장 교수경험이나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수준별 수업의 대안으로서 제시한 협동학습이 대학 입시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고등학교의 교육현장에 적용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협동학습이 중·하위권의 학생들이 수준별 수업에 임할 때 갖고 있던 수치심과 열등감을 줄여주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불어 넣는데 효과가 있음이 협동학습형 수업을 종료하고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밝혀졌다. 이상과 같은 객관적 자료 분석과 설문조사, 심층면담 결과에 따르면 아직까지 현재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시행되는 영어 수준별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이 수업방식이 개별화 교육의 방식으로서 영어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영어 수준별 수업이 고등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더 큰 만족감을 주기 위해서는 수준별 수업 방식 및 평가방법의 개선, 국가수준의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과 평가를 위한 자료의 개발 및 학교현장에서의 활용, 수준별 수업방식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의 개발 및 연구 등의 개선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런 개선을 통하여 학생과 교사들의 영어 수준별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며 영어교육을 공교육의 범위안으로 완전히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58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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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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