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관광 동기가 프로그램 몰입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산업관광은 기존의 산업유산, 향토산업, 글로벌 기업 등의 산업자원을 활용하여 지방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융복합 관광으로, 그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산업관광 방문객들이 어떠한 동기에 의해서 방문하는지를 조사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활용측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관광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현재 운영중인 산업관광 프로그램이 단순하게 공장을 시찰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프로그램 몰입을 경험하면 즐거움, 만족도 등이 결과변수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산업관광 동기와 프로그램 몰입, 만족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며, 실증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은 이론의 적용성 확대와 산업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틀을 근거로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2년 9월 2일부터 10월 6일까지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산사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비확률적 표본추출방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미기재가 있는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202부의 유효표본을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산업관광 동기에 관한 14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학습․체험동기’, ‘문화체험동기’, ‘레크리에이션 동기’, ‘사교동기’의 4개 요인으로 나뉘어졌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설1인 산업관광 동기가 프로그램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으며, 가설2인 산업관광 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또한 가설3인 프로그램 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또한 산업관광 동기 중 레크리에이션 동기는 프로그램 몰입 및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체험 동기는 프로그램 몰입에는 유의하나, 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학습․체험동기는 만족도에는 유의하나, 프로그램 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산업관광에 있어서는 레크리에이션 동기가 프로그램 몰입 및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 요인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동기가 프로그램 몰입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산업관광이 와인관광처럼 특수목적 관광으로써, 일상을 탈출하여 기분전환을 위한 동기에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산업관광의 일반적인 형태인 공장견학 등과는 달리 전통주 산업관광 대상지는 입지적 환경 등에서 산업단지 등에 위치하지 아니하고 전원적 환경을 보유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프로그램 몰입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관람하는 산업관광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화하여, 해당 분야의 산업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몰입에는 레크리에이션 동기와 문화체험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프로그램에는 일상탈출적인 요소와 해당 산업과 관련된 문화적 요소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산업관광은 융․복합 관광으로써 일상을 탈출하여 새로운 경험과 체험요인을 중요시하므로, 초기 계획단계부터 정부 및 민간기업과의 협력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제로 운영된다면, 와인관광과 같이 성공적인 관광상품으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