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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소금 실기 지도방안 연구

Title
효과적인 소금 실기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lan of Teaching of Practical Skill of So-geum
Author
정새별
Alternative Author(s)
JEONG, SAEBYOUL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초등학교 음악에서 국악 기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방안은 소금 실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소금은 국악기 중 크기가 작고 두 옥타브가 넘는 넓은 음역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으며 음의 진행이 자연스러워 초등학교 학생들이 연주하기에 무리가 없고 쉽게 배울 수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소금을 좀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난이도를 고려하여 입문·기초·심화로 단계를 나누어 지도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문 단계는 소금의 유래, 구조, 종류 등 이론적인 내용 과 호흡법, 소리 내는 법, 연주 자세, 텅잉 주법, 정간보 읽는 법 등의 소금의 실기 부분을 익혀 소금 연주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둘째, 기초 단계는 낮은 음역의 운지를 익히고 기초 연습곡을 연주할 수 있다. 소금 연주의 감각과 음감을 익히게 된다. 셋째, 심화 단계는 선행학습으로 인해 친근한 교과서 내의 악곡을 통해 중간 음역과 높은 음역의 음과 주법을 익힐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음악을 연주할 수 있어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단계별 소금 지도방안은 어려운 전통 음악과 달리 선행학습으로 인해 친숙한 교과서에 수록된 곡을 연습곡으로 제시하여 동기유발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고 심화 단계부터는 한 차시에 1~2개의 음만 지도되어 학생들이 학습량에 대한 부담이 적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학교 음악교육에서 소금학습이 점차적으로 정착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학생들이 국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하고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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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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