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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등미술교과 교육과정의 디자인·공예교육 연구

Title
한국 중등미술교과 교육과정의 디자인·공예교육 연구
Author
김소현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다양한 정보와 시각문화의 성장으로 인한 변화의 흐름에서 개인이 도태되지 않고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적응력과 진취성을 함유하기 위한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위와 같은 시대적 변화와 흐름을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때문에 사회적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디자인과 공예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디자인과 공예교육은 서구화되고 기계화되어가는 상황 속에 디자인과 접목되어 갔기 때문에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확립이 필요하다. 또한 디자인과 공예가 사회적 발전성에 밀접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 새로운 가치창출의 수단으로 비중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차원을 벗어나 예술, 인문·사회과학, 과학기술 등을 통합하는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공예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인지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공예교육이 전문가를 위한 교육으로 인식되어 일반교육으로서의 인식변화와 발전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공예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의 의의 및 특성을 알아보고 디자인․공예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변천과 분석을 통해 디자인과 공예교육이 어떤 흐름으로 변화되었는지를 고찰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요구와 그 중요성의 연관관계를 서술하였다. 다음으로 2007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중학교 미술교과서 분석을 통해 디자인과 공예의 현 위치를 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디자인․공예교육의 분석을 통해 한국 디자인․공예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공예교육의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미술교과서 내의 디자인과 공예의 영역비중과 내용구성의 변화이다. 둘째 기초교육을 위한 디자인․공예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교사의 연수와 시간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주장하는 디자인․공예교육의 연구를 통해 디자인과 공예의 인식에 대한 가치변화를 촉진시키고 그와 더불어 디자인․공예교육의 일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가 기대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인간상을 위한 교육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새롭게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부흥하여 교육자의 연구와 프로그램개발이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미술교과서 내에 디자인과 공예의 영역비중이 증가하고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화되어 통합교육으로서의 변화된 모습이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9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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