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0

사회성 향상을 위한 유아 협동학습 미술 프로그램 연구

Title
사회성 향상을 위한 유아 협동학습 미술 프로그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for Sociality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 : focused on Jigsaw Ⅳ modal
Author
노수하
Alternative Author(s)
Noh Su Ha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은 어떤 형태로든지 공동체를 구성하고 살아가고 있으며, 또래집단은 최초로 만나는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에 사회성이 제대로 함양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공동체 속에서도 함께 하는 가치는 찾기 힘들게 될 것이고, 사회의 발전 또한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미래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도 유아기의 사회성 교육은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현시대는 사회구성원에게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개개인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여 서로간의 협동을 통한 결과물로써 빛나는 성과를 내고 있으며, 제대로 적립된 사회성 없이는 이러한 과정 안에서 융화될 수 없어, 역량을 발휘할 수 없고 원하는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유아기는 사회성 능력을 기르기에 아주 좋으면서도 중요한 시기이고, 감각적 활동경험에 의존하여 학습하는 유아들의 특징에 적합한 교육활동으로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거론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사회성을 적절한 활동을 통해 몸소 느끼며 알게 되는 것은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도 필요할 뿐 아니라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도 중요한 논점이 된다. 이 연구는 사회성 향상을 위해 유아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된 협동학습 모형을 통해 집단 미술활동을 진행하며, 기본적으로는 또래 집단 안에서 할 수 있는 미술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속 집단 안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통해 공유의 의미를 체험하게 되며, 구성 집단에 맞는 역할변화를 통해 사회적 순발력 향상과 변화 적응력을 훈련하게 되어 올바른 사회성 향상에 효과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Ⅱ장에서는 유아기 사회성 교육의 효과와 유아기 미술활동의 내용을 살펴보고, 적합한 교육이론을 설정하여 미술과정 안에서의 사회 교육적 효과의 실현 가능성을 가늠해 보았다. 앞서 교육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Ⅲ장에서는 실제 교육지도에서 적용 방법을 찾기 위해 협동학습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자가 생각하는 결과를 위한 학습지도안 구성에 적합한 교육모형을 찾아 보았다. Ⅱ장과 Ⅲ장을 통해,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Jigsaw 교육모형이 연구자가 생각하는 학습지도 효과, 결과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고, 학습내용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를 Ⅳ장을 통해 다루었다. 그동안 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사회성향상과 관련된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되어 왔지만, 사회성과 연계하여 JigsawⅣ모형에 의한 협동학습 연구는 진행된 내용이 거의 없고, 더욱이 미술활동과 연계한 내용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본 연구를 통해 협동 미술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이론 개발을 위한 시도와 한계점을 지적받은 모형을 통해 수업가능성을 제시 하였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 교사나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목적의식을 갖고 다양한 방법과 시도를 통해 원하는 학습효과를 얻어 낼 수 있는 협동학습이 정규 교과 수업 안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4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