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0

Graffit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감상 수업이 탈북 청소년의 사회성과 지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

Title
Graffit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감상 수업이 탈북 청소년의 사회성과 지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Graffiti Model Application of Cooperative Learning Music Appreciation Class Sociability and Intelligence of the Youth Who Escaped North Korea to Change
Author
김태희
Alternative Author(s)
Kim, Tae Hee
Advisor(s)
이경미, 김명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 논문의 목적은 Graffiti 모형의 협동학습을 서양음악 감상 수업에 적용하여 탈북청소년들의 사회성과 지능 발달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해 보는 것이었다. 협동학습에서 Graffiti 활동지를 자유롭게 쓰고 그리는 가운데 수준과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으며 서로 같이 협동하여 이를 작성해 가는 과정에서 사회성 기술이 많이 향상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인지능력이 우수한 학생과 부족한 학생을 동일 집단으로 구성하여 인지능력이 부족한 학생이 우수한 학생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보고 이를 모방하는 가운데 다양한 지능의 발전을 보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인지능력이 우수한 학생은 팀 내에서 많은 지지를 받음으로서 자존감을 높여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맑게 조화를 이룬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탈북청소년들의 정서에 많은 위로가 되어졌고 활기찬 기분을 만들어 주었음으로 음악적 지능은 물론이거니와 개인 및 대인관계 지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정서의 여유로움은 협동학습에서 이성적인 사고와 협력을 도모하는데 충분한 매개가 되어졌음을 관찰 할 수 있었다. 나아가 글쓰기, 학습내용 암기하기, 시청각매체를 활용한 영상물보기, 그리기, 말하기 등의 다양한 Graffiti 협동학습의 적용으로 언어적 지능과 공간적 지능 발달에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음악적인 행위는 하모니를 이루고자 음(音)들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연주 파트너와의 피드백 교환을 기본적인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는 협동학습에서 요구하는 행위와 여러 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음악 교과에 대한 Graffiti 모형의 협동학습 적용은 매우 효과적이며 이상적인 수업모형이 되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8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