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적 표현의 효과에 대한 국어교과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사설시조에 나타난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살펴보고 이 효과를 통해 지향해야 할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의 경계를 허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대중들은 문학을 어렵게 생각하며 문학 언어는 일상 언어와 다르다는 인식을 지니고 있다. 이는 틀에 박힌 문학 교수방법 탓이기도 하지만 문학 언어가 비실용적이며 대상적인 텍스트일 뿐이라는 잘못된 편견 때문이기도 하다. 이에 본 논문은 문학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라 손꼽히는 비유적 표현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살피면서, 비유적 표현이 사설시조에서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키는지 주목하였다. 이를 토대로 일상 언어의 다양한 텍스트들에서 동일한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찾고,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교육방법에 대한 대략적인 설계까지 진행해보았다. 특별히 문학 텍스트를 사설시조로 한정한 이유는 장르의 특성상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가 혼재되어 있으면서 다양한 표현법들이 제시되고 있어 비유적 표현이 다채롭게 등장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까지 명맥을 잇고 있는 문학 장르의 대표주자로서 과거와 현대를 아우르는 통시적 연결고리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 사설시조에 사용된 비유적 표현들에는 구상화 효과, 해학 유발 효과, 자질 노출 효과, 설득 효과가 드러나는 것으로 보았다. 각각의 표현 효과들은 작품 당 하나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표현 효과를 의도하며 사용된다. 따라서 본고에서 제시하는 비유적 표현의 효과들은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것일 뿐, 유일하고 고유한 속성은 아님을 미리 밝혀 둔다. 이 비유적 표현의 효과들을 바탕으로 설정해 본 교수­학습의 목표는 형상적 사고력 함양, 문화적 사고력 함양, 비판적 사고력 함양, 문화 분석 능력 함양 등이다. 각각의 목표들에는 과학 설명 텍스트, 민담, 칼럼, 광고 등 일상 언어가 사용되는 보편적이고 대표적인 텍스트들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해두었다. 특히, 문학 외에 비문학 텍스트 제재를 사용한 까닭은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 모두에게서 비유적 표현이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함이다.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에서 찾아보고 그 교수­학습 목표를 모색해 본 결과, 비유적 표현은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중요한 개념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의 핵심은 결국 언어라는 공통 속성의 본질에 다가서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비유적 표현을 주제로 한 기존의 연구에서도 긴히 다루던 연구과제였으나 그 효과를 검증하고 문학 외의 텍스트로 연결시켜 교수­학습 목표를 도출해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나아가 인간의 삶과 문학의 관계, 문학과 언어의 관계를 재고해보며 문학 교육의 발전을 모색하도록 이끌었음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