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영어 과업이 중학교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실 영어 과업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Pica, Kanagy, Falodun(1993)의 5 가지 과업 유형 중, 정보 차 메우기 과업과 문제 해결 과업을 선정하여 실험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 수업 전, 후에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검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실험 대상은 서울 마포 지역 중학교 1학년 학생 37명으로 정보 차 과업과 문제 해결 과업을 이용한 수업을 2주간 40분 씩 3회 진행한 후 각각의 과업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검사 결과에 미친 영향과 과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과업 진행을 관찰하고 면담을 통해 과업에 대한 소감을 물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영어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영어 수업 방법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차 메우기 과업은 중학교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문제 해결 과업은 중학교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업에 대한 소감과 연구자의 관찰 결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토대로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차 메우기 과업을 실행한 결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검사 평균이 약 5점 상승하였다. 정보 차 메우기 과업은 수업 시간에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협동을 통해 함께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함으로써 경쟁에서 오는 학습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줄여 자기주도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정보 차 메우기 과업은 조원과 과업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가 부족한 경우 과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다. 둘째, 문제 해결 과업을 실행한 결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검사 평균이 약 1.9점 상승하였다. 문제 해결 과업의 경우 학생이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 학습자신감을 상승시켰고 이것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의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교실 내 영어 사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 과목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업은 과업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특징 때문에 학습 책임감이 낮은 경우 과업 완성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었다. 셋째, 과업을 이용한 자기주도적 영어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점수 결과의 소폭 상승을 가져왔으며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소감도 긍정적이었다. 학생들은 조원과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쟁과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었고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마치면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과업을 이용한 수업을 다양하게 고안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정보 차 메우기 과업과 문제 해결 과업은 학생들이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 자신감을 향상시켰다. 이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교사는 학습자에게 이러한 학습의 기회를 보다 다양한 내용 및 방법으로 구성하여 제공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처음 과업 유형을 결정할 때 교사는 먼저 학생의 기본 성향과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학생의 영어에 대한 흥미나 태도, 동기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변화 가능하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성향에 국한 된 과업만을 진행하는 것 보다 다양한 유형의 과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과업을 이용한 수업을 할 때에는 과업 시작 전, 후의 수업 설계가 중요하다. 과업 시작 전에 과업의 내용과 규칙을 정확히 학습자에게 설명해야 과업을 진행할 때 학습자의 혼란이 줄어들고 과업 해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업이 끝난 후 과업 결과 뿐 아니라 영어 학습 내용에 대한 짧은 평가 및 정리를 준비하는 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과업 활동 뿐 아니라 그 내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