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5세 누리과정」적용과 교사 개인 변인에 따른 적용에서의 차이 및 원활한 누리과정 적용을 위한 요구사항을 파악함으로써 현장에서의 5세 누리과정의 안정된 정착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 1-1)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은 어떠한가? 1-2) 5세 누리과정 적용 시 영역별로 활용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2)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에 있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간 차이 2-1)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간 차이는 어떠한가? 2-2) 5세 누리과정 적용 시 영역별로 활용하고 있는 활동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간 차이는 어떠한가? 3) 교사 개인 변인에 따른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 3-1)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과 학력은 관련이 있는가? 3-2)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과 경력은 관련이 있는가? 3-3)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과 연수참여 여부는 관련이 있는가? 4) 5세 누리과정 적용을 위한 교사의 요구 4-1)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 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4-2)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 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4-3) 5세 누리과정 영역별 적용 시 참고하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교사 18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누리과정 고시문과 선행연구(김우영, 2010)를 참고하여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연구문제 검토를 위해 빈도와 백분율, 기술통계, ANOVA, t 검증, 사후검증으로 Duncan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적용을 조사한 결과 사회관계 영역>의사소통 영역>신체운동·건강 영역은 ‘대부분 적용한다’ 이상의 응답을 나타냈고, 자연탐구 영역>예술경험 영역은 ‘보통이다’ 이상, ‘대부분 적용한다’ 이하 사이의 응답을 나타냈다. 각 영역 내 적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하위 내용에서는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적용도가 가장 높게, ‘신체 인식하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의사소통 영역의 하위 내용에서는 ‘쓰기’의 적용도가 가장 높게, ‘말하기’의 적용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사회관계 영역의 하위 내용에서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의 적용도가 가장 높게, ‘사회에 관심 갖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예술경험 영역의 하위 내용에서는 ‘예술적 표현하기’의 적용도가 가장 높게, ‘예술 감상하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자연탐구 영역의 하위 내용에서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적용도가 가장 높게,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5세 누리과정 적용 시 영역별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활동을 살펴보면, 신체운동·건강 영역은 실외/신체/게임을, 의사소통 영역은 이야기나누기/동화/언어를, 사회관계영역은 역할놀이/이야기나누기/게임을, 예술경험 영역은 미술/새노래/음률을, 자연탐구 영역은 과학/수·조작/실외 등의 활동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많이 활용하는 활동에 있어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사회관계 영역을 적용하는데 유치원은 역할/이야기나누기/쌓기놀이 활동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데 반해, 어린이집은 이야기나누기/역할놀이/동화/게임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적용 하는 것에서 다소 차이를 나타내었다.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는 두 집단 모두 실외/신체/게임을,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두 집단 모두 이야기나누기/동화/언어를,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두 집단 모두 미술/새노래/음률을,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두 집단 모두 과학/수·조작/실외 활동을 활용하는 등,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활용하는 활동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학력이 높을수록 의사소통과 사회관계 영역에서 적용을 잘하는 것으로, 특히 대학원졸이 전문대졸보다 높은 적용을 나타냈다. 또한 교육총경력이 높을수록 의사소통과 사회관계 영역에서, 만 5세 교육경력이 높을수록 신체운동·건강과 의사소통, 사회관계 영역에서 높은 적용을 나타냈다. 그러나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연수참여 여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에 대해 ‘적절한 교재·교구, 시설이 부족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활동으로 적용하기 어려워서’,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서’, ‘우리 원 실정에 맞지 않은 내용이어서’, ‘누리과정 내용을 잘 몰라서’ 순으로 나타났다.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영역별로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재·교구, 시설 구입관련 예산’과 ‘담당교사 업무경감 및 인력보충’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영역별로 가장 참고로 하는 것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지침서, 지도서’로 나왔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교육적 함의가 논의되었고, 연구를 위한 제언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