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콘텐츠 접근성 지원 모바일 앱 개발 및 적용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웹 콘텐츠 접근성 인식 실태 및 교육 수요조사를 통하여 웹 콘텐츠 접근성 앱 개발을 위한 방향 제시와 그 교육 콘텐츠 내용을 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웹 접근성에 대한 의미와 국내외적 현황, 모바일 미디어에 대하여 고찰하고, 앱을 개발하기 위하여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사전조사를 통하여 웹 접근성 인식 실태 및 교육 수요를 파악한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웹 접근성에 관한 앱을 개발하였다. 사전조사에서는 실제 온라인 교육콘텐츠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개발자 103명에 대하여 웹 접근성 인식 실태 및 교육 수요에 대한 문항과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고, 자료처리는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 17.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 콘텐츠 접근성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자들의 대다수가 교육에 대한 기회와 진행이 없었으며, 특히 웹 콘텐츠 접근성에 대해 기본 정보조차 정확히 알지 못한 채 막연하게 인지하고 있는 실태를 볼 수 있었다. 또한, 과학적이고 신뢰가 가는 바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웹 콘텐츠 접근성에 대한 인식 실태 및 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들을 반영하여 지원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제공한 후 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모바일 앱을 통하여 제공되는 내용은 시간 및 장소에 덜 제한적이라 이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보강되어야 하는 점으로는 SNS 연동을 통하여 사용자간 정보의 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거나 웹 접근성에 관한 전문가의 상담이나 기관과의 연동을 통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나 자료를 제공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