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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고등학교 현장의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

Title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고등학교 현장의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NEAT and English Writing Education in High Schools
Author
문정희
Alternative Author(s)
Moon, Jung Hee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지역 인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쓰기 교육 및 쓰기 수행평가 실태와 NEAT에 대한 고등학교 영어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의 영어 쓰기 교육 및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NEAT의 효과적 정착을 위해 필요한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일반고 및 자율고 포함)의 49명의 영어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를 토대로 그 결과를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응답자 중 두 명의 교사를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보충적 해석으로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에서 영어 쓰기 교육이 여전히 타 기능 수업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과반수 이상(53.1%)의 교사가 쓰기 교육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쓰기 교육을 하는 경우에도 수업 중 쓰기 교육의 비율이 10%미만인 교사가 52.2%로 조사되어 독해위주 입시교육의 심각성을 입증하였다. 하지만, 쓰기 교육활동을 하는 교사의 65.2%가 본인의 쓰기 수업이 NEAT대비에 도움이 된다고 긍정적으로 답하였다는 점에서 수업 중 쓰기 교육을 촉진시키는 것이 NEAT대비에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되었다. 둘째, 전체 수행평가 중 쓰기 평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20%이하라고 답한 교사가 78.2%를 차지함에 따라 실질적인 표현능력 평가로서의 쓰기 수행평가는 고등학교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에 대해서는 47.8%의 교사가 담당 학생 수를 감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적절한 지도안이나 평가기준의 보급(26.2%), 교사의 잡무에 소모되는 시간 절감(13%), 교사연수를 통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13%)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위 내용들은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밝힌 수행평가의 개선점으로 자주 등장해 왔던 내용이지만, 본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등장하여 여전히 수행평가의 운영상의 한계가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NEAT의 전반적인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NEAT가 교육현장에 미칠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으나, 동시에 사교육 증가와 학업성취도의 빈부격차 심화 등 NEAT가 미칠 부정적 세환효과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다. NEAT의 시행시기에 대해서는 찬반의견이 비등한것으로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이 NEAT가 시행될 경우 학생들이나 영어교사들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그룹간 NEAT에 대한 인식 비교를 해본 결과, 최종학력과 NEAT연수 경험 등이 특히 NEAT에 대한 교사의 준비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NEAT연수가 교사들의 인식변화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몇 가지 제언을 덧붙이고자 한다. 먼저,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쓰기 수업 및 평가 모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 교육의 주체인 현장교사들의 경우에도 자신들이 가진 노하우를 타학교의 영어교사들과 공유하는 다양한 연구활동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NEAT연수경험의 유무가 교사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만큼, NEAT연수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야한다. 첫째로, 교사들의 자발적 교육의사를 방해하는 물리적, 환경적 요인을 제거하고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개선을 도모해야한다. 둘째로, 기존의 일회성 연수에서 벗어나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연수체계를 만들어 연수효과를 극대화시키도록 해야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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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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