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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K-Pop as New Korean Wave
Author
윤정인
Alternative Author(s)
Yoon, Jung In
Advisor(s)
류웅재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신 한류 현상으로서 대두되고 있는 K-Pop 현상에 대한 국가와 산업의 역할과 이해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K-Pop의 전신인 한국대중가요는 글로컬리제이션 문화로서 서구의 팝 스타일 음악을 한국 정서에 맞게 재탄생시킨 것으로서 보편성과 대중성을 지닌다. 특히 K-Pop의 중심이 되는 아이돌 음악은 거대 자본의 투자를 기본으로 하는 연예 기획사들이 쌓은 노하우에 의해 국내외로 영향력이 확산되었다. 최근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차트 2위까지 오르고 국내 아이돌 음악이 가까운 이웃국가를 넘어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 더 넓은 곳에서 소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K-Pop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부와 산업의 정책과 전략들이 세워졌다. 이에 신 한류와 K-Pop 발전을 위한 산업, 국가 문화의 역할과 이해관계에 대해 산업, 정부와 학계의 담론들을 분석하여 논의해 보았다. 연구결과 기업과 정부의 담론들은 한류의 경제적 이윤에 초점을 맞추어 K-Pop 산업에 관한 정책과 제반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단기적인 성과에 치우쳐 신 한류의 지속가능성과 독창적 문화콘텐츠의 생산 및 교류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 또한 국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연예 기획사 문제점들에 대한 산업의 자각과 자정작용, 그리고 정부의 규제가 필요하다. 눈앞의 이익에 매달려 진정성을 가진 문화를 전달하고자하는 노력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반 한류나 혐 한류의 경험에서 목도했듯 머지않아 신 한류 콘텐츠도 외면 받을 개연성이 높다. 정부는 공공의 이익을 대변하고 건강한 문화교류를 형성한다는 측면으로 신 한류에 접근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3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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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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