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 0

실천학습의 집단 성찰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지식창출 사례 연구

Title
실천학습의 집단 성찰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지식창출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Case of Study on Group Reflection Activities as Knowledge-Creating Process in the Context of Action Learning
Author
강주현
Alternative Author(s)
Kang, Ju Hyeon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은 기업활동을 통해 가치를 쌓아나가며, 이 가치는 조직의 자산이자 지식이 된다. 특히 효과적인 행동 지향적 문제해결 도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실천학습은 개인의 성찰 뿐만 아니라 팀 차원의 성찰을 통해 조직이 다양하고 심도 깊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조직의 지식을 전수시키고 더욱 새로운 지식으로 변환하기도 한다. 팀 구성원이 서로에게 학습자원으로 인식된다는 것은 성찰 장면에서 일어나는 학습을 통해 구성원간 경험을 적극적으로 통합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의미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즉, 지식은 다양한 사람들의 서로 다른 관점을 종합하는 사회적 방식으로 창조되며, 성찰을 통해 창조되는 지식이 일상적으로 다른 사람의 지식과 관계를 맺으며 창조되고 사용된다는 점에서 일상의 과정, 즉 ‘루틴(routine)’으로 이해해야 한다. 실천학습이 지향하는 지식은 결국 ‘공유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의 네 단계를 거쳐서 조직 내의 암묵적 지식이 형식지화가 되고 연결되고 세분화된 형식적 지식이 다시 개인의 암묵적 지식으로 쌓이는 과정이 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천학습이 지향하고자 하는 지식의 속성을 규명하고, 지식창출과정을 재개념화하여 다음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실천학습 속에서 보여지는 지식창출과정을 Nonaka의 지식창출 이론에 적용해보았으며, 일상적 과정으로서의 지식창출을 주목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개인적 성찰의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학습을 조명한 것이 아니고 그룹 단위 성찰과정을 통해 개인의 암묵적 지식이 조직에 표출되고 연결되어 다시 개인으로 내면화되는 조직의 지식창출 장으로써의 실천학습을 해석해 본 데에 의의가 있다. 개인 학습자별 행동 특성을 도출해내고 지식 창출과정에서 드러나는 유형을 구분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 ‘실천학습 성찰 과정을 통한 지식창출 루틴의 개념 모형’을 도출하였다. 실천학습의 집단 성찰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지식창출 사례 연구는 실천학습 현장에서 펼쳐지는 성찰의 장(場)을 지식창조 루틴이라는 틀로써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실천학습 성찰 과정을 통한 지식창출 루틴의 개념 모형에 비추어, 다양한 기업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의의를 가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5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