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7 0

동맥경화 혈관에서 포말세포를 형성하는 면역세포군의 규명

Title
동맥경화 혈관에서 포말세포를 형성하는 면역세포군의 규명
Other Titles
Identification of Immune Cell Populations Forming Foam Cells in Atherosclerotic Aorta
Author
장만영
Alternative Author(s)
Jang, Man-Young
Advisor(s)
최재훈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죽상동맥경화증은 대표적인 심혈관계 질환의 하나로, 혈관 내피하에 죽상동맥경화병변를 형성한다. 이 때 Macrophage 또는 Dendritic cell (DC)이 oxidized LDL (ox-LDL)을 탐식한 후, 포말세포를 형성한다. 그 후, 혈관 내피하에 포말세포들이 더 많이 축적하게 되면서 죽상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Fluorescence-Activated Cell Sorting (FACS)법을 이용하여 대동맥에 존재하는 면역세포를 규명하였다. 그 후, oxLDL에 형광이 부착된 Dil-oxLDL을 처리하여, 주로 Macrophage가 oxLDL을 탐식 한다는 것을 FACS와 면역염색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지질을 염색할 수 있는 fluorophore인 BODIPY (4,4-difluoro-1,3,5,7,8-pentamethyl-4-bora-3a,4a-diaza-s-indacene) 493/503을 이용하여 동맥경화를 유도한 마우스의 혈관을 염색한 결과, BODIPY 493/503이 죽상동맥경화병변에 CD11c를 발현하는 세포들을 특이적으로 염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착안하여 BODIPY 염색을 FACS에 접목시켜 포말세포를 특이적으로 염색하고, 이를 통하여 포말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면역세포들를 분석하기위한 방법을 새로이 정립하였다. 분석 결과, BODIPY에 염색되는 대동맥의 세포들은 크게 CD45+와 CD45- 세포들로 나눌 수 있었다. 이러한 세포들 중, CD45를 발현하고 있는 면역세포들을 분석해 본 결과, 주로 Macrophage와 일부 DC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때 포말세포를 구성하는 세포 중 DC만을 선택하여 CD11b의 발현여부를 확인한 결과, CD11b를 발현하고 있는 monocyte-derived DC (Mo-DC)가 포말세포를 구성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Mo-DC는 포말세포 형성을 통해 죽상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7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3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LIFE SCIENCE(생명과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