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성 공융 응고를 이용한 일차원 유기 나노구조 성장

Abstract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유기반도체는 저렴한 가격, 경량성, 유연성, 생체와의 친화성, 그리고 작용기에 따라 특성을 손쉽게 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전자 소자의 고도의 집적도가 요구되면서, 많은 장점을 갖는 나노크기의 일차원 유기 구조는 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무기물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되고 있다. 일차원의 유기 나노구조를 제작하는 기존의 방법들은 정교한 장비를 요구하거나 전기적 특성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도가 높지 않은 구조가 생성하기도 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진 일차원의 유기 나노구조를 공융 응고를 이용하여 복잡한 장비 없이 균일 크기로 정렬. 게다가 높은 결정도를 가진 상태로 만드는 과정을 다루고, 그렇게 만들어진 나노구조의 형태와 결정도를 알아보고, 어떻게 이러한 구조가 생성되었는지 분자간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