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인텐트 모니터링을 통한 유해 어플리케이션 차단 방법

Abstract

IT산업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기기의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 또한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다. 한편 악성코드나 음란물을 포함한 유해 어플리케이션 개수의 증가가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전체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경우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유해 어플리케이션 차단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를 조사하고 intent를 모니터링 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효과적으로 유해 어플리케이션을 차단 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소스 코드의 수정을 통한 유해 어플리케이션 차단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