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건설공사와 유지관리를 위한 첨단 건설현장정보시스템 개발

Abstract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CT)과 전통산업의 융합(Fusion)으로 새로운 부가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려는 다양한 융복합 연구가 전 산업분야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며, 대표적인 전통산업인 건설산업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건설산업은 발주자, 설계사, 시공사, 감리사, 협력업체 등 다수 참여자와 변동성이 매우 큰 현장상황에 따른 설계변경 등 다양한 위험요소를 해결하기 위한 단위 업무 전산화가 초기부터 진행되었다. 그러나 열악한 건설현장 특성상 현장자료 입력은 매우 어려워 지연, 부정확, 미입력의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사용자 수기입력(키보드 입력방식)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활성화 되고 있는 기술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유비쿼터스 및 센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 입력방안, 원격 자료수집과 모바일장비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현장입력방안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건설사업정보시스템 기능 고도화와 첨단화를 위하여 최근 실용화, 안정화되어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RFID, 모바일 기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첨단 건설현장정보시스템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개발된 시범기능은 실제 업무현장에 적용하여, 기능의 현장활용 가능성과 장비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또한, Process & Flow Chart 기법을 활용하여 시범기능의 성과를 분석하였고, 경제성 분석을 위하여 시간감소에 따른 비용을 분석하여 비용 절감액도 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