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lable 비디오(SVC) 전송 성능 향상을 위한 듀얼-채널 활용 방안 설계

Abstract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보다 좋은 품질의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영상 부호화 기법인 Scalable Video Coding (SVC)의 비디오 전송에 듀얼-채널을 이용한 전송 방식을 제안한다. 무조건적인 전송 속도의 향상보다 실제적으로 비디오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SVC 기법에서는 기본계층(Base Layer)과 상위계층(Enhancement Layer)으로 부호화 정보를 구분하는데, 기본계층은 영상의 복원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복 전송 방식을 통해 전송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상위계층은 분배 전송 방식을 통해 전송 속도의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제안하는 전송 방식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각 계층에 따른 전송 방식의 변화가 실제 비디오 전송에 있어서 에러율을 줄여주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