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기반 OFDM 시스템 공통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 모뎀 설계

Abstract

최근 통신 시스템에서 멀티미디어 사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을 위한 연구가 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연구 및 개발은 이론적인 모델에서 출발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만 분석되어지고 있으며, 실제 시스템 구현에 고려되어야 하는 복잡도와 실제 채널은 가정으로 생략되어지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통신 시스템의 다양한 이론적 연구 결과물을 하드웨어로 구현, 검증할 수 있는 효율적인 SDR 기반 OFDM 시스템 공통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SDR 기반 OFDM 시스템 공통 플랫폼은 신호처리자원으로 FPGA 한 개와 8,000 MIPS의 성능을 갖는 DSP 두 개를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125 MHz의 샘플링 속도를 지원하는 두 채널의 AD 와 DA 변환기를 내장하고 있다. 신호처리 자원간의 유연한 데이터 버스 구조를 갖게 설계되어 통신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하드웨어로 구현하여 실험적으로 검증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설계된 SDR 기반 OFDM 시스템 공통 플랫폼을 이용하여 IEEE 802.16a/d 표준 규격의 OFDM 소프트웨어 모뎀의 실시간 처리 가능을 보임으로써, 개발된 SDR 기반 OFDM 시스템 공통 플랫폼의 유용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