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거의 오르간음악에 대한 연구

Abstract

막스 레거는 독일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오르가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은 여러 작곡가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후기낭만시대 음악의 극단적인 반음계주의부터 바흐의 대위법, 파사칼리아와 같은 바로크적 음악 양식, 베토벤 스타일의 짧은 동기 발전 양식, 브람스 스타일의 선율선, 인상주의에 근접한 색채적 요소 등 각 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잘 표현한 작곡가라 할 수 있다. 레거는 오르간 음악에 관한 열정으로 43세의 짧은 일생동안 소품에서 대규모의 오르간 곡들까지 약 230여 곡의 많은 오르간 작품을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레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가 작곡한 오르간 코랄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레거가 사용했던 오르간에 대해서 시기별로 연구해 봄으로써 레거가 오르간 작품을 작곡한 배경과 그 작품을 효과적으로 연주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레거의 Fantasie über den Choral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 Op. 27을 분석함으로서 그의 작품적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