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 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 교과와 타 교과와의 주제 중심 통합교육 수업 지도방안

Title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 교과와 타 교과와의 주제 중심 통합교육 수업 지도방안
Other Titles
A Study of Guidance Plan for the Theme-Centered Integrated Education of Music and Other Subjects, according to Revised 2009 Curriculum
Author
심지아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현대 사회는 학문이 전문적이며 체계적으로 발달함으로 인해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를 의미 있게 조직하고 구성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력은 오히려 퇴보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총체적인 사고력과 통합적 안목을 가진 전인(全人) 양성을 가능케 하는 통합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음악 교육과정에서 또한 영역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제시하여 통합적 음악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음악 수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포괄적 관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음악과 타 교과 간 연계성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음악과 타 교과 간 통합교육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과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둘째, 음악과 타 교과 간 연계를 통한 통합교육의 타당성 입증하기 위해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근거를 검토해보았다. 셋째, 음악 교과에 나온 제재곡을 중심으로 음악과 국어·미술·사회교과 통합교육에 연관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마련하였다. 주제 단원 ‘조국애’는 일제 강점기 치하에 창작된 문학작품과 음악작품을 감상하고 시대적 상황에 대처하는 문학인과 음악인의 태도를 살펴보며 호국·보훈 정신을 고취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남·북 분단의 과정을 이해하고 통일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주제 단원 ‘자연과 환경’에서는 음악교과서에 제시된 자연 보호를 표현한 곡을 불러보며 환경 보호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증가하는 자연재해의 원인이 무분별한 환경파괴에 있음을 인식하고 자연보호를 위한 방안을 함께 토론해보았다. 이를 위한 실천방안의 하나로 재활용품을 이용한 악기를 만들어 연주해보도록 하였다. 이러한 주제 중심 통합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한 주제를 선택함으로써 수업에 관심을 갖도록 하여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총체적 관점을 지니도록 하여 음악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효율적 음악수업이 가능하게 해 현 음악 교육 시수 부족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더욱 다양한 교과 간에 전문적이며 창의적인 통합교육에 대한 방안 및 지도안이 계획·적용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17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