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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liners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코퍼스 기반 연어 연구

Title
Dubliners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코퍼스 기반 연어 연구
Other Titles
A Corpus-based Study of Collocations in Dubliners and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uthor
한현미
Alternative Author(s)
Han, Hyun Mi
Advisor(s)
전유아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Dubliners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코퍼스 기반 연어 연구 영어교육과 한현미 최근 영어 교육에 있어 어휘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어휘의 뭉치인 ‘연어’에 대한 관심과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연어 연구에 있어 국내에서는 교과서 기반 연어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목표 언어권에서 사용되는 authentic materials를 기반으로 한 연어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authentic materials를 이용한 연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어 연구에는 두 가지 코퍼스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특히 authentic materials 중 영문학 소설 속의 연어를 분석하여 이것을 교과서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영문학 소설이 가진 여러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현재 영어 교육에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영문학 소설의 영어 교육적 유용성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Dubliners’와 교과서 각각에 사용된 다빈도 단어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Dubliners’와 교과서 각각에 사용된 다빈도 연어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각 코퍼스의 주요 다빈도 단어를 서로 전환하여 분석(‘Dubliners’ 와 교과서의 최다 빈도 node words 중 서로 다른 10개의 node words를 최다 빈도 순으로 선정하여 서로 대입 및 분석)하였을 때 그 쓰임이 어떻게 상이한가? 넷째, ‘Dubliners’와 교과서 연어를 비교, 분석한 결과가 주는 영어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Dubliners’의 총 67,622개의 단어를 먼저 코퍼스로 구축한 후 이와 비슷한 코퍼스 사이즈를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 영어1, 2 교과서 중 본문만을 코퍼스로 선정하여 총 68,244개의 단어를 두 번째 코퍼스로 구축하였다. 구축된 두 개의 코퍼스를 바탕으로 WordSmith Tools 6.0을 이용하여 다빈도 단어 및 연어들을 추출하고 그 특징들을 살펴 보았다. 또한 ‘Dubliners’의 연어가 교과서와 어떻게 다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Dubliners’의 특징적인 연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두 코퍼스 간 단어를 서로 바꾸어 대입하여 분석함으로써 단어 사용 양상의 다양화 또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 모든 결과에 따른 영문학 소설이 가지는 영어 교육적 가치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Dubliners’에서 추출된 최상위 빈도 35개의 단어들을 살펴본 결과 19개의 단어가 교과서와 공통적으로 나타났지만, 교과서보다는 명사 종류의 단어가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room, house, street 등 장소와 관련된 표현, man, aunt 등 등장인물과 관련된 표현이 많이 사용됨으로써 소설의 구성요소인 장소, 인물 등의 특성을 잘 보여주었다. 또한 동사 종류의 단어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said 가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됨으로써 소설의 근간인 대화체의 특성을 잘 보여주었다. 특히 ‘Dubliners’ 단어 분석에서는 등장 인물과 관련된 신체적 표현이 많이 추출되었는데, 이것은 교과서 코퍼스에서 보편적 영어 단어들이 주를 이루는 것과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연어의 분석 부분에서는 ‘Dubliners’에서 특징적으로 her face, her hand 등 [사람 + 신체 표현]으로 이루어진 연어가 많이 추출되었다. 그리고 the man, young lady 등 소설의 구성 요소인 등장 인물을 나타내는 연어들과 소설의 대화체의 특성을 보여주는 you see, very good 등의 연어도 추출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교과서에 나타난 상위 빈도의 연어들은 주로 일상 생활과 관련되거나 인간의 삶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연어들(in the world, most people)이 주를 이루었다. ‘Dubliners’와 교과서의 상위 54개 다빈도 연어를 비교, 분석한 결과 14개의 연어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비록 두 코퍼스 에서 연어가 나타난 빈도와 쓰임 등은 각각 다르지만, a hanging face, green eyes 등 소설 속에서만 등장한 연어들은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연어들이며, 이것은 새롭게 접할 수 있는 연어들일 뿐만 아니라 영어 표현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비유적 표현을 영어로 배울 수 있게 됨으로써 영문학 소설이 authentic materials의 진정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학습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가 ‘Dubliners’를 코퍼스로 하여 여기에 등장하는 연어를 중심으로 교수한다면 학생들에게 유용할 것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지만, 앞서 제한점에서 ‘Dubliners’가 학생들에게 약간은 읽기에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BNC Rang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또 다른 영문학 소설의 전체적인 어휘 수준을 먼저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맞는 것을 제시한다면 학생들이 좀 더 친숙하고도 쉽게 영문학 소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영문학 소설 ‘Dubliners’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연어가 많이 추출된 만큼 또 다른 예로 직업과 관련된 영문학 소설에서 연어를 추출한다면 그 분야의 연어적 표현을 배우기에 좀 더 용이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자는 이러한 제언과 더불어 영문학 소설을 수업의 학습 자료(contents)로 하고, lexical approach를 수업 방법(method)으로 하는 교수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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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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