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 0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

Title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
Author
곽연정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의 분노조절 어려움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문제를 유발한다고 여겨지는 청소년의 분노를 중심으로, 분노에 영향을 미친다고 여겨지는 변인을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으로 설정하고, 세 변인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 남 ․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96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분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도가 높을수록 분노 유발상황에서의 분노가 낮았다. 다시 말해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도가 높을수록 분노 조절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사회적 지지원으로 나눠 살펴보면 친구, 가족, 교사의 순으로 지지를 많이 받는다고 지각할수록 분노가 낮았다. 특히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친구 지지는 청소년의 분노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영향성 및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분노 유발상황에서 분노가 낮았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분노 조절이 더 잘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바꿔 말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일수록 분노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청소년의 분노,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도가 높을수록 분노가 낮았고, 자아존중감 역시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분노가 낮았다. 또한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은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청소년의 분노는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과 관련성이 높다. 가족, 교사, 친구의 지지와 자아존중감 모두 청소년의 분노를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분노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사회 모두 청소년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청소년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주위의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 ․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8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9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