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성ㆍ연령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과의 관계

Abstract

국 문 초 록 유아의 성ㆍ연령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과의 관계 이 연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집단 내 적응능력과 관련있는 사회적 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인 성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성,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정서조절력과 공격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 연령, 정서조절력, 공격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 연령, 정서조절력, 공격성의 영향력에 관한 구조방정식은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5, 6, 7세 유아 41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인구학적 배경, 사회적 행동과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을 평가하기 위해 측정도구 및 설문문항을 교사에게 평정하게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회적 행동의 측정도구로 강현경(2009)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들과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개발된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조절력은 Shields와 Ciccehtti(1997)의 ERC(Emotion Regulation Checklist)를 번안한 김지윤(2007)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여은진(2009)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Crick & Werner(1998), Crick & Grotpeter(1995)의 공격성 척도를 기초로 한 김민정(2001)의 연구를 유아에게 맞도록 수정(이태경, 2006; 박서연, 2008)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을 사용하여 측정변인들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치 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stpe-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분석하고 모델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른 사회적 행동의 차이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고, 연령에 따른 사회적 행동의 차이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회적 행동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조절력과의 관계는 정적 정서조절은 정적인 영향, 부적 정서조절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하위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높은 설명력을 보이며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한편 공격성과의 관계는 신체적 공격성은 부적인 영향, 관계적 공격성은 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격성과 정서조절의 관계에서는 신체적 공격성은 부적정서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관계적 공격성은 정적정서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공격성에 대한 정서조절력의 회귀모형 설명력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 연령, 정서조절력, 공격성과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 연령 및 정서조절력, 공격성의 관계에서 하위요인은 사회적 행동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각 변인들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도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 연령, 정서조절력, 공격성의 영향력에 대한 구조방정식에서 양호한 모형구축을 위해 수정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각 변인들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해 성, 연령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와 정서조절력, 공격성과의 관계 및 영향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회적 행동과 정서조절력 및 공격성과의 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수행하는데 있어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며, 집단내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조절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