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 차지은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에서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구성원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구성원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은 공공기관에 근무 중인 직원 중 관리자급을 제외한 3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7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 중 개별적 배려만이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원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구성원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들 중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 특정 변수는 존재하지 않았다. 셋째, 구성원 자기효능감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 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구성원 자기효능감을 통한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하고, 세부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 효능감에 의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각 변인들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입증 되었고, 변혁적 리더십의 조직유효성과 관계에 있어 구성원 자기효능감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있는 부분매개변인임이 증명 되었다. 이를 통해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 중 개별적 배려, 구성원 자기효능감 중 자기조절 효능감을 증진시켜 조직유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