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자동차 Brand App 감성디자인요소 연구

Title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자동차 Brand App 감성디자인요소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nsibility Design Element of Automobile Brand App for Improving Brand Image
Author
김인수
Alternative Author(s)
Kim, In Su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우리 현대사회는 산업혁명을 지나 지식기반의 생산, 다양화 등으로 대변되는 정보화 사회까지의 변모를 쉼 없이 거쳐 왔다. 하지만 인터넷의 보급화를 통해서 이제는 누구라도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회가 되자, 정보의 과잉공급과 무분별한 생산에 따른 정보의 질적 하락이 이루어졌고, 이에 우리사회는 조금씩 양적인 발전에서 질적인 발전으로의 새로운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또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패러다임을 가져온 스마트폰은 기존 미디어를 대체하며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는 자연히 모바일 광고라는 새로운 시장의 원동력이 되어 기업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렇듯 변화하는 사회적 양상 속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 시킬 수 있는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생활의 중심에 있는 스마트폰을 통해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감성적 만족과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는 브랜드 앱의 감성디자인을 중심으로 소비자 특성에 따른 선호도 차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한 기초로서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 감성과 감성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고, 기존 디지털 매체부터 스마트폰의 특징을 포함한 브랜드 앱에서의 감성디자인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의 적합성을 위해 다양한 제품군 중 소비자의 감성과 밀접한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 산업을 선택, 국내 자동차 출시 기업을 기준하여 브랜드 앱 5개를 분석 및 실험의 기초적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사례 분석을 통하여 이론적 고찰에서 정립된 감성디자인요소의 사용을 확인 및 브랜드 별 각기 다른 활용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렇게 종합된 자료를 기초로 연구의 실증을 위해 수도권 거주 1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 총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자료는 선호도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표본의 중요변수; 성별, 연령의 평균적 분포를 유지하였으며, 80부 모두 오류 없이 전량 수집되어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의 브랜드 앱의 감성디자인요소와 소비자의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도출 할 수 있었으며, 중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을 기준으로 색채와, 모션그래픽, 인터랙션의 감성디자인요소의 3가지 항목에 대한 각기 다른 선호경향을 보이며 유의미한 선호도 차이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연령과 감성디자인요소의 인터랙션 항목에서 10대에서 20대, 20대에서 30대, 30대 이상의 각각 연령대에서 인터랙션 세부 유형의 선호도 차이를 도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브랜드 앱 디자인 제작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취향의 변화를 깊이 고찰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스마트폰 브랜드 앱의 감성디자인요소 중 어떠한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서, 향후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 앱 개발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가 스마트폰 브랜드 앱의 감성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에 보탬이 되길 바라며 또한, 향후 기업의 기획자 및 디자이너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상황에 적합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상 하는데 객관적인 기초 자료로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5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