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효과 및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청소년 체력과 비만문제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2010년 ‘학교체육활성화 방안’이 발표되어 최근 학교현장에서는 다방면으로 체육활동이 장려되고 있다. 그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체력우려학생(PAPS 4.5등급)대상의 건강체력교실 운영이 법적으로 의무화 되었다. 그러나 건강체력교실은 체력우려학생들의 시간할애의 어려움과 비자발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참여율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며, 실질적으로 건강체력교실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있지 않음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즉,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건강체력교실 운영의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며, 그 방안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주목하여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 운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효과 및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가능한 SNS 건강체력교실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은 체력증진과 행동습관 및 인식개선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 운영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총 6주 동안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SNS 중 교육용 SNS로 알려진 ‘클래스팅’을 활동도구로 활용하였으며, ‘PAPS다이어리’와 서울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나이스-PAPS정보’를 활동의 보조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클래스팅 내 활동자료, 학생 및 학부모 설문지를 포함한 온라인 및 문서자료와 2차 PAPS 측정결과자료를 종합하여 질적연구방법을 토대로 그 효과와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은 학생들의 체력증진 개선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왔으며, 학생들의 행동습관 및 인식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촉진요인은 심리적 요인에 의한 자발적 참여,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명확한 목표제공 및 외재적보상, 참여 접근의 편리성, 학습동기강화, 동료와 주변의 영향으로 6가지 촉진요인이 도출되었다. 저해요인으로는 학업과의 병행어려움과 시․공간적 제약, 학습동기저하, 스마트폰의 사용제약, 활동도구의 문제, 개인의 건강문제라는 5가지 저해요인이 도출되었다. 끝으로 활성화 방안은 ‘교사의 실재감’ 강화를 핵심요소로 촉진요인의 강화와 저해요인의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어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SNS를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의 운영은 체력우려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밖의 공간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활동을 자유롭게 실시함으로써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SNS의 장점을 살린 즉시 피드백을 통해 활동의 지속성을 가져올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좀 더 수정 및 보완, 발전시켜 학교현장의 건강체력교실에 적용한다면 체력우려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형성과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이는 향후 학교현장에서의 건강체력교실 운영을 위한 보조수단으로서 운영상의 난점을 보완하는 내실있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가 교사 1인의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동교과 교사와의 협조체제 구축으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학교 내의 프로그램으로 확대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에는 광범위한 네트워크형성과 온라인 학습공동체로의 발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